가족 사진 비용 3만원의 비밀
가족사진 비용을 3만 원에 촬영할 수 있다고 해서 며칠 전 하루 날 잡고 3대가 모여 예약한 스튜디오를 다녀왔다. 차마 어떤 곳이라고 상호명은 공개하기 어려운데, 그 이유를 아래 포스팅에서 차근차근 풀어 보도록 할 테니, 가족사진 촬영을 앞두고 계신 분들은 우리와 같은 피해를 입지 않으셨으면 한다.
가족사진 비용 3만 원?
살아가며 각종 증명서를 제출할 때 종종 필요한 증명사진이나 여권사진 한 장을 찍으러 가도 그 촬영 비용을 최소 35,000원 정도는 받는 세상이다. 물론 이 비용 안에는 스튜디오에서 인물 촬영을 하는 비용과 더불어 보정이라고 하는 리터칭, 그리고 인쇄비용 등이 포함되어 있다. 그런데 가족사진이 3만원이라니 뭔가 이상함을 느껴야 정상이다. 하지만 방문하는 입장에서는 별다른 의심을 하기가 쉽지 않다. 왜냐 하면 이유는 아래와 같다.
가족 사진 무료 촬영 스튜디오의 비밀
우선 이러한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사진관들, 스튜디오들의 경우 소규도 스튜디오가 아니라 지역에서 제법 인지도가 있는 큰 규모의 사진관인 경우가 많다. 큰 규모라는 것에 대한 조건은 간단한데, 스튜디오의 면적이 30평 이상인지, 그리고 스튜디오에 다양한 의상과 신발, 액세서리, 소품들이 비치되어 있는지, 헤어 메이크업실이 별도로 있으며 상주하는 직원이 있는지 정도로 판가름을 할 수 있다.
참고로 보통의 동네 사진관들은 주요 매출이 증명사진이나 프로필사진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30평대 이상의 규모를 가지기도 쉽지 않고 거기에 더해 대부분은 방문객이 앉아있을 공간조차 없는 곳이 많다. 그런 경험은 누구나 한 번쯤은 있을터, 아무튼 소비자 입장에서 외관상 보이는 큰 규모와 편리한 무료 의상 대여 서비스 등은 잠시나마 해당 업체에 대한 신뢰를 갖기에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
무료 서비스에 숨겨진 함정
우리가 방문한 곳 또한 그랬다. 스튜디오, 사진관의 규모가 생각보다 크고 내부 인테리어도 화려했으며, 촬영에 필요한 다양한 의상들이 사이즈별로 준비되어 있었다. 청바지나 캐주얼 운동화 정도는 무료로 빌려주고 있었고, 말끔해 보이는 직원이 응대를 해주었다. 더군다나 사진관 내부에는 대체로 큰 사이즈의 다양한 가족사진 액자들이 벽에 걸려 있었기에, 많은 사람들이 이곳에서 사진을 찍나 보다는 생각이 들기에 충분했다.
그래서, 역시 여기서부터 의심을 했어야 했다. 우리는 30분 정도 간단한 하얀 배경지에서 가족사진을 모두 촬영한 이후, 가족 모두를 셀렉실 이라는 곳으로 오게 해서 그곳으로 들어갔다. 그러고 나서 내가 정말 싫어하는 방식의 판매가 시작 되었다.
가족사진 셀렉실의 비밀
우선은 보통 우리가 웨딩사진 같은 걸 찍을 때처럼 셀렉을 정상적으로 하기 시작했다. 사실 별 콘셉트이란 것 없이 찍은 거나 마찬가지이니, 셀렉이라는 걸 하는 데에도 오랜 시간은 걸리지 않았다. 그리고 그렇게 셀렉 된 사진을 가지고 바로 어떤 사이즈의 액자를 할 건지 물어보았다. 참고로 중간에 촬영 과정이나 셀렉 모두에서 휴대폰 소지를 금지를 시키길래, 어느 정도는 사진관도 판매를 해야 하니라고 생각을 했지만, 막상 그들이 내민 액자 상품은 너무 과대하게 바가지였다.
참고로, 나는 20여 년 전 대학을 다니면서 동네 스튜디오에서 1년간 아르바이트를 한 적이 있고, 현재까지 비슷한 업종에 종사해 왔으며, 무엇 보다도 주변에 현업 사진관을 하는 친구들도 있다. 때문에 이들이 사용하는 장비나, 내부 시설을 눈여겨보는 게 습관이기도 한데, '이야~ 이 집은 정말 해도 해도 너무하구나, 이게 한때 유행한 가족사진 무료 촬영의 연장선이구나' 싶었다.
17만 원짜리 액자를 100만 원 판매
약 10여 년 전부터 매우 인기 있게 판매되는 아크릴 액자를 디아색액자 라고 하는데, 현재 네이버에서 20X24인치로 구매를 할 경우 20만 원도 안 하는 금액에 구매를 할 수 있다. (무려 보정포함) 그런데, 이 규격의 액자를 이곳에서는 100만 원 가까운 금액에 판매를 하고 있었다. (이보다 조금더큰 규격은 물론 200만원, 300만원이 넘어간다.)물론 이 안에 부족한 촬영비와 무료라고 했던 의상대여비, 주차요금, 리터칭 비용 등을 포함할 수 있겠으나 그래도 다섯 배 넘는 금액은 너무 과하지 않나 싶다. 그리고 무엇 보다도 짜증이 나는 건 이보다 작은 규격으로 액자 출력을 할 경우, 액자마다 들어갈 수 있는 인원이 있기 때문에 좀 더 작은 사이즈의 액자나, 20인치 액자나 가격은 비슷하게 청구된다는 듣도 보도 못한 희한한 논리였다.
그리고 거기에 더해 정말 기분이 나쁜 건, 이 셀렉실에서 금일 액자 구매에 있어 가장 의사 결정력이 클 것으로 보이는 부모님을 상대로 "이 정도는 구매하셔야 해요"라는 식의 언짢은 반 강요에 가까운 상술. (요즘 웨딩스튜디오들도 그정도 강요는 안한다.)
소비자는 발 빠르게 21세기를 넘어 빛처럼 세상을 내달리고 있는데, 이곳은 아직도 80년대 고속버스 터미널에서나 하던 짝퉁 로렉스 무료 추첨 같은 식의 영업을 한다는 게 정말 기가 막히지 않을 수가 없었다.
사진이 마음에 들고 어느 정도 적당한 금액이다 싶으면 얼마든 액자를 구매하고 왔을 텐데, 지나치게 터무니없는 가격과 언짢은 상술 덕분에 좋은 날 하지 않아도 될 고생만 하고 온 것 같아 한 번 더 기분이 나빠지는 건 어떻게 해야 하나 싶다고나 할까.
믿고 갈만한 추천 사진관
이럴 때는 결국 아는 집, 아는 사진관으로 가는 게 제일 좋을 것이다. 얼마 전 친구가 새로 이전한 스튜디오를 아래 잠시 소개를 해드리려고 한다. 위치는 경기도 용인 보정역, 카페거리 인근에 위치하고 있는데 바로 친구한테 위와 같은 이야기를 해주니, 가족사진 예상 촬영금액이 1/5 정도면 된다는 연락을 받았다.
스튜디오 보정&지안 개요
주소: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보정동 1195-2 하이프라자 6층 602호
영업시간: 11:00~19:00 사전 예약 후 방문 (휴무일 없음)
주차: 예약후 방문 시 무료 주차 지원
주요 상품: 증명사진, 여권사진, 프로필사진, 가족사진, 반려동물 사진, 출장 사진
스튜디오 보정&지안은 강남역에서 10년간 증명, 여권, 프로필, 가족사진을 전문으로 촬영해 온 정통 전문 포토그래퍼가 운영하는 스튜디오이다. 이곳은 현재에도 증명사진을 비롯해 가족사진까지 촬영이 가능하다.
물론 앞서 설명한 3만 원짜리 가족사진관 스튜디오에 비한다면 가족사진 촬영을 위한 무료 의상대여나 이런 것은 현재에는 준비 중이라 부족할 수 있다. (증명, 여권을 위한 의상은 현재 보유)
하지만 가족사진과 프로필 사진을 전문으로 촬영하기 위한 광고스튜디오에나 있는 호리존 이 설치되어 있으며, 전문적인 프로의 라이팅을 사용하기 위해 이처럼 다수의 촬영용 조명들이 설치되어 있기도 하다.
대표 포토그래퍼는 강남역과 압구정동에서 전문으로 프로필 스튜디오를 운영한 경험이 있는데, 이 덕분에 리터칭 실력도 정말 인물의 특징에 맞춰 세심하게 잘해준다. 정말 대충 뻥조명 터트려 찍고 100만 원씩 청구하는 가짜 스튜디오와는 격이 다르다고 할 수 있겠다.
스튜디오 보정&지안은 가족사진 촬영등으로 방문 시 대기할 수 있는 대기실도 마련되어 있다. 이 가격에 이 정도 서비스면 혜자 롭다고 할 수 있다. 애견사진이나 애묘 사진등 반려동물 사진도 촬영이 가능하다.
이제 더 이상 무료 가족사진 촬영, 혹은 3만 원 가족사진 촬영 이런 거에 속지 말고, 주변에 위치한 좋은 사진관들이 많으니, 거주지 인근의 사진관들에서 가족사진을 미리 전체 견적을 받아보시고 찍기를 권하고 싶다. 용인 기흥에 계시는 분들이라면, 보정&지안을 이용해 보셔도 후회 없을 듯싶다. 위 예약버튼을 누르시면 각 상품 가격도 확인이 가능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