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년대로 돌아간 느낌, 신림동 순대 타운 다녀온 후기 (주차 팁)
많은 곳들이 과거의 흔적을 지워 버리고 새로운 것들로 단장하기 바쁜 요즘 시대, 아직도 마치 90년대 혹은 그 이전에 온것만 같은 레트로함이 남아있는 신림동 순대타운을 다녀왔다. 그래서 오늘은 가장 저렴한 신림동 공영주차장 주차 팁부터 식당 방문후기 까지 남겨 보고자 한다.
90년대로 돌아간 느낌, 신림동 순대 타운 다녀온 후기 (주차 팁)
우선 신림동 순대 타운이라 불리는 원조민속순대타운의 위치는 지하철로는 신림역 4번출구나 3번출구 인근에 위치해 있다. 이곳은 대략 1967년부터 노점상들이 자연적으로 모여 만들어졌었는데, 1992년도에 지금의 민속 순대 타운 건물이 지어지며 이곳으로 순대집들이 모여 지금과 같은 형태의 순대 전문 시장이 들어서게 되었다고 한다.
인근의 신림동 공영주차장
신림동 순대 타운에 가기 위해서 만약 차량을 가져왔을 경우에는, 사설 주차장도 있지만 그보다는 저렴한 인근의 공영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다. 가장 가까운 주차장으로는 '서원동 제1공영주차장' 그리고 만차시에는 길건너의 '신림동 제2공영주차장'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는데, 우리는 오늘 서원동 제1공영주차장이 만차라서, 신림동 제2공영주차장을 이용했다.
- 운영시간: 10:00~20:00 (연중무휴)
- 주차요금 : 5분당 250원
- 할인 대상: 장애인, 국가유공자, 고엽제 환자 80% 할인, 전기차 및 친환경차, 다둥이 행복카드 50% 등이 적용되며 특이하게 관악구 우수자원봉사자 30% 할인등의 혜택이 있다.
신림동 민속 순대 타운 위치
신림동 민속 순대 타운은 인근 공영주차장에서 도보로 5분이면 충분히 도착할 수 있는 가까운 곳에 위치해 있다. 단 이 동네 골목길이 좁아서 정작 신림동 민속 순대 타운 건물을 찾기 어려울 수 있는데, 이 건물 1층에 위치한 신림동 원조 순대 간판이 보인다면, 이 건물 3층으로 올라가면 된다.
- 주소: 서울기 관악구 신림로 59길 14
- 문의:02-889-1233
- 영업시간:12:00~24:00
- 휴무:연중무휴
90년대의 모습이 그대로 남아있는 신림동 민속 순대 타운
어느새 이곳이 지어진지도 30년이 넘었는데, 이 곳의 모습은 여전히 그때의 모습 그대로 남아있는것 같다. 좋게 이야기하면 세월의 흔적을 간직한 레트로한 풍경이 그대로 라고 할 수 있고, 조금 아쉽게 말하자면 요즘 식당이나 재래시장들 보다는 다소 낙후된 모습을 볼 수 있다. 때문에 만약 이런 모습을 즐기는 분들이라면 방문하는게 즐거울 것이고, 반대로 식당의 인테리어나 위생등이 식당 방문의 중요 요소인 분들이라면 추천하기는 어려울것 같다.
3층에 위치한 다양한 순대집들
신림동 민속 순대 타운의 3층에 위치한 가게들은 한집이 아닌, 저마다의 간판을 가진 순대집들이다. 회센터에 가면 다양한 가게들이 횟감을 판매하고 회를 떠주는것 처럼 이곳도 각 가게들마다 별도의 구역으로 운영된다. 하지만 공통적인것은 가게들마다의 가격정책인데, 모든 집들의 메뉴와 가격이 똑같다. 아마도 서비스 되는 내용들도 같을것 같아서 솔직히 어떤집이 이집중 맛집이다 라고 표현하기는 솔직히 어렵지 않을까 싶다. 그냥 방문하고 마음 내키는 곳에 가도 좋을듯.
순대국이 없는 순대 타운
대체로 모든 가게들이 백순대곱창볶음을 판매하고 있다. 순대국을 파는집은 못본것 같은데, 원조백순대 곱창의 가격은 2인분 기준 20,000원 정도 이다. 요즘 순대국 한그릇도 10,000은 가볍게 넘기는 세상인데, 그에 비하면 가격도 비교적 저렴하다고 볼 수 있다.
신림동 백순대 볶음 후기
우리도 백순대 볶음 2인분을 시켜보았다. 매운맛과 그냥 하얀맛중 하나를 고르라고 했는데, 그냥 하얀맛을 골랐다. 들개가루가 많이 들어가서 고소한 맛이 나는 백순대 볶음 맛은 괜찮은편, 함께 나오는 쌈장을 베이스로한 양념장과 깻잎에 싸먹으면 고소함이 배가 되어 좋다. 서비스로 나오는 간은 그냥 평범한 정도? 아무튼 우리처럼 순대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방문해 볼만한 곳 이라 할 수 있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