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인 받아 구매한 대림바스 비데 셀프 설치 직접 해봤습니다. (DCS-S12)
설 명절을 보내고, 오랜만에 코스트코에 다녀왔습니다. 그리고 마침 세일을 하던 대림바스 비데를 발견하고선 망설임 없이 구매를 해왔는데요, (설치해 보고 별로면, 반품이 가능한 게 코스트코니깐요) 오늘은 직접 설치해 본 대림바스 비데 DCS-S12 설치기를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대림바스 비데 DCS-S12 가격 정보
우선 저희가 구매한 대림바스에서 출시한 비데 DCS-S12는 온라인상에서는 최저가가 22만3천원대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이었습니다. 온라인 코스트코 몰에서는 이보다 좀 더 저렴한 219천원 정도에 판매 중인데요, 특별 할인기간인 2월 9일까지는 36,000원을 할인을 하고 있어서 이번 기회에 구매를 하게 되었습니다. (온라인몰에서도 동일한 할인 적용)
대림바스 비데 DCS-S12 요약
보통 비데 제품은 가격대가 10만원대 부터 40만 원대까지 다양한 제품들이 있는데, 네이버를 기준으로 검색을 해보면 보통 10만 원 후반대 제품들이 가장 많이 팔리고 있었습니다. 특히 일체형 제품의 경우에는 이보다 더 높은 가격으로 판매가 되고 있기도 했는데요, 비데는 기능이나 디자인등이 다양하게 분포되고 있으니, 무조건 비싼 제품보다는 원하시는 예산에 맞추어 구매하시는 게 가장 바람직하지 않나 싶었습니다. 어차피 최소의 기능 하나만 있어도 충분하지 않나 싶으니깐요.
제품 주요 정보
- 스테인리스 노즐, 자동 노즐 세척, 자동 세정 기능
- 절전기능, 저온 화상 방지 기능 (온열 시트에 오래 앉아도 화상을 입지 않도록 안전장치 적용)
- 인체 감지 센서 (시트에 앉아야 작동하도록 센서 적용)
- 생활방수 IPX 4등급
조금 아쉬운 방수 등급 IPX4?
사실 이 가격대 제품중에 기본적인 기능들은 타사 제품들과 대체로 비슷해 보이는데, 한 가지 조금 아쉽게 여겨지는 건 방수등급이 IPX 4라는 점입니다. 이 IPX라는 등급은 방수등급인데요, IPX4는 일반적인 스마트폰 수준의 생활 방수 수준이고, 이보다 높은 IPX7등급은 물에 잠겨도 될 정도의 완벽 방수라고 하네요. 참고로 대부분의 비데 제품들은 ipx4 정도가 많더라고요.
아무래도 습기가 많은 욕실에 설치하는 제품이니 이 방수 관련 문제가 조금 예민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 만약 비데를 정기적으로 샤워기로 물을 뿌려가며 청소를 자주 하실 거라면 ipx등급이 높은 제품을 찾으시는 게 맞으실 듯하고, 그렇지 않다면 크게 신경 쓰지는 않으셔도 될 사양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비데 개봉 및 자가 셀프 설치 과정
비데 설치는 우선 아주 쉽습니다. 누구나 하기 쉬운데요, 기본적으로 제품 상자를 개봉해 보면 설치에 필요한 기본적인 도구들은 모두 들어있습니다. 또한 박스에 들어있는 설명서로도 이해하기 쉽게 되어있으니, 한글만 읽을 줄 안다면 누구나 가능할 듯싶어요.
1. 기존 변기 시트 탈거 하기
비데를 설치하려면 우선 기존 변기 시트커버를 탈거해야 하는데요, 대부분 모든 변기의 경우 하단 뒤편에 두 개의 플라스틱 나사로 시트가 고정되어 있습니다. 이 두개의 핀을 손으로 잘 돌려 빼면 누구나 쉽게 기존 시트커버는 탈거가 가능합니다. 탈거한 시트커버는 언제 또 필요할지 모르니, 나사와 함께 잘 포장해서 창고에 보관을 잘해두기로 하고요, 이제 그럼 비데를 본격적으로 달아볼까요?
2. 비데 홀더 장착하기
비데를 변기에 고정해 줄 플라스틱 홀더를 먼저 변기에 부착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는 아래와 같은 부속을 끼워주시면 됩니다. 가능하면 십자드라이버로 꼭꼭 잠가 주시는 게 좋습니다.
변기에 플라스틱 홀더를 끼우고 나면, 이 위에 비데를 평평하게 올려 넣어 주면 딸깍 하고 잠기게 됩니다. 참고로 비데 우측에 락 버튼이 있으니 비데를 설치하거나 분리할 때는 이 락 버튼을 누르고 평평하게 잡아당기거나 밀어 넣으면 되더라고요.
그리고 다음으로 기존 변기 급수 밸브에 T자형 급수 밸브를 장착해서, 비데에도 물이 공급되도록 하면 설치는 다 끝나는데요, 이때에는 몽키와같은 공구가 필요합니다. 작업시에는 먼저 급수 벨브를 잠가서 물이 안 나오도록 하고, 동시에 변기에 물을 한번 내려서 물통에 물이 없도록 하면 편리하게 작업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작업하다 보니 변기 물공급 호스가 워낙 오래된 거 같아서 교체해 주었어요. 철물점에서 3000원 하더라고요.
이렇게 변기 물탱크에 들어가는 호스도 새로 끼워주고, 동시에 T자형 분리관으로 비데에도 물 공급이 끝났습니다. 이제 전원코드만 끼워주면 완전히 설치가 끝납니다.
설치를 마치고 난 후기
우선 비데 설치를 마치고 나니 제품자체에 대한 만족도는 사용해 보니 너무 좋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건, 제품의 전원코드가 제품 우측에 있다는 점입니다. 저희 집 콘센트는 왼편에 있어서 선 정리가 아직 예쁘게 안되네요. 구입 시 미처 생각하지 못한 부분이에요. 비데를 구매할 때 제품의 가격이나 스펙을 꼼꼼히 보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이처럼 전원코드가 왼편인지 오른편인지도 한번 확인해 보시는 것 또한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