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겹살 시키면 김치찌개 주는 을지로 맛집 은주정
몇 달 전 을지로 방산시장에 갔다가 점심을 먹으러 은주정이라는 식당을 가보게 되었었다. 이곳의 점심 식사는 단일 메뉴로 김치찌개만 나오는 집인데, 김치찌개 안에 고기가 정말 많이 들어있고, 쌈채소까지 푸짐하게 주기 때문에 식사를 마치고 나오면서 정말 괜찮은 집 이었다는 생각이 남아있었다. 그리고 저녁에는 삼겹살만 판매한다고 했던 기억이 있어서 언젠가 다시 한번 가봐야지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모처럼 그게 생각이 나서 어제 들러 보았다.
은주정 쉽게 찾아가는 방법
은주정 주소: 서울 중구 창경궁로 8길 32
영업시간: 오전 11:30~22:00
휴무일: 매주 일요일 정기휴무
쉽게 찾아가는 방법1
청계천을 끼고 가다 보면 청계 3 노상 공영주차장이 있고, 이 뒤로 가게들중 웅진비니루와 동양연사 사이 건물안 길이 있다. 이 길은 건물 뒷편으로 연결된 길로 상시 개방되어 있는데, 이곳 청계3 노상 공영주차장에 주차한후 이 길로 가면 아주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 참고로 청계3 노상공영주차장은 평일 저녁 7시 이후 무료이다. 주말은 토요일 오후 3시부터 무료이며, 일요일등 공휴일은 종일 무료이다.
쉽게 찾아가는 방법 2
방산시장 내 고담패키지와 대일화학이라는 가게가 있다. 이 가게는 방산시장 주차장 입구 바로 앞에 위치해 있어서 찾기 어렵지 않다. 이 가게들 사잇길로 들어가면 전방 5미터 앞에 은주정이 위치해 있다.
저녁 시간은 웨이팅 정보
삼겹살을 먹기 위해 찾아가 본 은주정에 평일 저녁 7시경 방문을 했다. 언제나 인기 있는 을지로 맛집이라 웨이팅을 걱정하고 찾아갔음에도 경기불황의 여파인지 점심때와는 다르게 매우 한산했다. 요즘 성수동 등 기존에 웨이팅이 길게 늘어섰던 곳들도 점차 웨이팅 자체가 없다고 하던데, 은주정에 가는 동안 지나친 방산시장 일대 식당들의 저녁 풍경도 매우 한산했다. 하지만 은주정의 경우는 인근 식당들 보다는 손님이 많은 편이었고, 특히나 외국인 관광객들이 가게 내부에 많은 게 여전히 신기했다. (그래서 검색을 해보았는데, Visit korea 등 웹사이트에 영문으로 등록이 되어있기도 했다. 오래된 시장 식당 같아 보이지만 마케팅도 잘하는 곳인 듯하다.)
삼겹살 시키면 김치찌개 주는 곳
점심식사는 쌈 싸 먹는 김치찌개로 1인분에 12,000원 이고 저녁식사는 삼겹살 단일 메뉴로 가격은 1인분에 18,000원 이다. 그런데 저녁 삼겹살의 경우 1인분 18,000원 금액안에 김치찌게가 포함되어 있다. 물론 이 김치찌게는 점심에 나오는 것과 거의 동일 한데, 고기의 양은 점심때 보다는 3/1 정도 들어있었다. 삼겹살을 다먹고 나서 칼칼한 김치찌게로 마무리하는 게 매우 좋았다. (공깃밥은 별도이며 냉면도 판매한다)
은주정 식당 내부 테이블에 앉자, 낮 시간 동안 김치찌개를 끓이기 위한 가스레인지가 있던 각 테이블 위에는 이처럼 삼겹살을 굽기 위한 불판이 놓여있고, 불판 위에는 기름을 내기 위한 돼지비계가 한 덩어리 놓여있다. 개인적으로 삼겹살은 이런 불판에 구워서, 기름이 흐를 때 김치와 마늘을 함께 구우면 더 맛있는 것 같은데, 딱 그 감성이다.
저녁시간의 기본찬 구성은 이처럼 나오는데, 파김치, 배추김치, 묵, 토장, 마늘종, 가오리무침 등이 나온다. 사람마다 입맛이 다르겠으나 배추김치는 구워 먹기에 정말 좋았고, 파김치는 삼겹살을 싸먹을때 먹기 정말 좋았다. 마늘도 구워먹기에 매우 좋았다.
다음으로는 이 집의 시그니처인 모둠 쌈채소, 쌈채소는 점심때와 마찬가지로 얼마든지 먹고 나서 추가로 가져다 달라고 하면 가져다준다. 예전에 방문했을 때 도 무척 신선하게 맛있게 먹었던 기억이 있어서 좋았는데, 삼겹살에 싸 먹기에도 정말 좋았다. 은주정에서 제공되는 쌈채소의 종류와 각 채소별 효능은 아래와 같다. (단 계절에 따라 제공되는 쌈채소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 청경채(시력증진)
- 당귀(혈액순환)
- 적근대(노화예방)
- 치커리(콜레스테롤저하)
- 적 청겨자(동맥경화 예방)
- 비타민(철분과 칼슘)
- 적상추(피로해소)
- 케일(골다공증 예방)
- 쑥갓(성인병예방)
- 로메인(잇몸건강)
- 신선초(항암효과)
- 로즈(다이어트 채소)
- 쌈추(위궤양치료)
- 알배추(장운동촉진)
- 오크립(미네랄과 칼륨)
- 깻잎순(면역력증가)
- 치콘(통풍예방)
- 셀러리(성인병예방)
- 뉴그린(항암작용)
이제 생삼겹인데 은주정의 삼겹살은 생삼겹으로 약간의 후추가 뿌려져서 떡과 함께 나온다. 사진에 보이는 5조각이 3인분인데, 양이 많다고 하기는 애매해 보인다. 아무튼 이 가래떡도 구우면 매우 쫄깃한 맛이 좋고, 삼겹살 고기도 회전율이 좋은 가게답게 좋다. 단, 성인 2명 이상이라면 5인분 정도는 먹어야 할 듯하다. 이후에는 김치찌개가 나올 테니, 식사까지 하면 충분히 배부르게 먹을 수 있다.
삼겹살을 먹고 나면 이제 김치찌개를 가져다 달라고 하면 찌게가 나온다. 찌게는 점심때와 마찬가지로 두부가 한가득 들어있고, 적당한 양의 고기도 들어있다. 삼겹살이 부족했다면 다시한번 김치찌게 고기를 쌈 싸 먹어 보자. 혹은 라면 사리를 추가해서 먹을 수 있다. 다만 라면 사리를 넣으면 국물이 탁해지니, 신중한 선택이 필요할 듯하다.
사진에 보이는 가게 내부는 은주정의 2층이다. 1층에서 바로 올라가는 계단이 있는데, 계단이 워낙 가파른 각도라서 2층은 다락방 같은 구조일 거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실제로는 2층도 넓다. 이날 방문했을 때 2층은 초저녁에 만석이였는데 이유는 2층이 1층보다 시원하기 때문이었다. 참고로 1층에는 이 정도 좌석이 두 배정도 있다고 볼 수 있겠다.
마치며
언제부턴가 서민음식이라고 하기에 삼겹살의 가격은 결코 싸지는 않다. 대략 어딜 가도 1인분에 18,000원 정도는 하는 가격이고, 냉삼겹은 가끔 터무니없이 이보다 비싸기도 하다. 삼겹살을 싸게 먹으려면 결국 정답은 집에서 신문지 펴고 구워 먹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는 세상인 것 같은데, 그와 중에 먹는 은주정의 삼겹살은 신선한 쌈채소가 가득 제공되고, 김치찌개 후식까지 나오니 어쩌면 이보다 가성비 좋은 식당도 없지 않나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