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 강의용 무선 마이크 앰프 스피커 직접 설치하기
얼마 전 학원 강의용 무선 마이크와 앰프 스피커를 당근마켓에서 싸게 구매해서 직접 설치를 해보았습니다. 소비자가 19만 원 정도 하는 코미카 무선 와이어리스 거의 새 제품인데 6만 원에, 그리고 Locus 앰프 스피커 세트는 당근에서 5만 원에 구매를 할 수 있었습니다. 두 가지 모두 좋은 제품을 싸게 구매했다고 생각하고 설치를 마쳤는데, 마이크가 이리해도 저리해도 작동하지를 않았습니다. 결론은 앰프의 불량이었는데요, 당근 판매자에게 연락해서 다시 환불을 받고 온라인으로 다시 앰프와 스피커를 구매했습니다.
1. 무선 마이크 앰프 스피커 설치하기
제가 쿠팡에서 새로 구입한 앰프 스피커 제품은 JM-1609AG와 스피커 세트상품이었습니다. 가격은 신품가로 11만 원 정도 했는데, 반품제품으로 와우 할인을 통해 8만 원대에 구매를 했습니다. 어차피 설치해서 사용할 제품이니 신품보다는 최대한 저렴하게 사는 게 좋을 것 같아서 쿠팡 반품 상품으로 골랐습니다. 그랬는데, 막상 제품이 오니 아래처럼 드릴 날이 하나 들어있었습니다. 아마도 반품한 구매자가 설치를 하다가 실패를 한 게 아닐까 싶었습니다.
박스에는 앰프와 스피커가 모두 함께 들어 있습니다. 우선은 각각 제품들을 꺼내서 외관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 보았는데요, 특별한 문제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JM-160AG 앰프는 보시는 것처럼 생겼습니다. 사이즈도 적당히 작고, 블루투스 기능과 SD카드, 라디오 등이 지원됩니다. 두개의 채널로 2개 스피커를 각각 조정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는 2개를 지원하는데, 마이크용 채널 볼륨은 단일로만 조정할 수 있네요.
스피커는 2개 들어있습니다. 아주 좋은 스피커라고 하기는 그렇고, 아낌없이 막 쓰기에 괜찮습니다. 스피커 전용 연결 케이블도 20미터 동봉하여 구매했습니다. 참고로 스피커 연결 케이블은 흰색과 레드 두 개로 나뉘어 있는데요, 앰프 후면과 스피커 후면도 보시면 연결부가 블랙과 레드로 되어 있습니다. 앰프에 가급적 라인을 레드를 끼우고, 스피커에도 동일하게 레드를 끼워주면 됩니다. 이 라인은 절대 서로 뒤바뀌면 안 되니까 설치할 때 주의 하세요.
스피커에는 벽걸이 브라켓이 포함되어 있는데, 벽걸이용 나사는 들어있지 않습니다. 별도로 나사와 드라이버 등을 준비해야 스피커를 벽에 부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앰프에 무선 마이크를 연결할 경우 보통 3.5파이 규격의 연결잭이(이어폰 단자 사이즈) 있는데, 앰프의 입력 부는 5.5파이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때문에 3.5에서 5.5파이로 올려주는 변환젠더를 구매하셔야 합니다. (쿠팡에서 2천 원이면 구매)
우선 연결전, 기존 앰프자리에 새 앰프를 설치하고, 기존의 스피커에 바로 연결해서 작동 여부를 확인했습니다. 무선 마이크와 앰프 스피커는 모두 정상작동을 하네요. 이제 기존 당근에서 구매한 스피커와 브래킷을 떼어내고 새 스피커와 브래킷을 장착하면 되겠어요.
스피커 브라켓을 먼저 벽에 설치합니다. 벽이 나무이거나 석고보드라면 쉽게 나사를 밀어 넣을 수 있어 드릴은 필요치 않습니다. 물론 전동 드라이버가 있으면 좋겠죠?
마치며
이렇게 스피커 설치를 완료했습니다. 이제 학원 무선 마이크와 앰프 스피커로 좀 더 편리하고 좋은 소리로 강의를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실제 업체에 시공하면 이것도 비용이 제법 발생하는데요 크게 어려운 작업이 아니니 쿠팡에서 직접 원하시는 제품을 구매해서 연결해서 사용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시공과 관련하여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 주시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